본문 바로가기
취미생활/독서

[독서] 도서 : 자존감 관계법 - 가토 다이조

by Love of fate 2023. 4. 25.
728x90
반응형

 

[도서 : 자존감 관계법 - 가토 다이조]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휘둘리지 않고 좀 더 자신감 있는 태도로 인생을 살도록 돕는
심리학자에게 배우는 자존감 관계법



가족관계에서 형성되는 감정에 대해서 많이 비유해서 설명하는 거 같다.

어렸을 때 엄마한테 들었던 말들로 인해 형성되는 감정조절, 생각 등을 얘기하며 그렇게 자라온 사람들이 겪는 불안감, 우울증에 대해 설명하는 데 솔직히 많이 와닿지는 않았다.

 

그렇다고 아예 공감되지 않는 것은 아니었는데 그것은 내가 현재 느끼고 있는 감정들에 대해 명시해놓은 것은 거의 맞았기 때문에 저자가 이런 상황과 감정에 대해 원인을 자꾸 가정환경에서 도출해 내려고 하는 것 같아 조금 불편했다.

이런 환경에서 자란 사람들은 이해했을 수도 있다.

 

하지만 조금... 뭐랄까... 너무 깊게 들어간 느낌이었다.

 

 

가정환경에서의 경험이 사람의 감정교육을 좌지우지 한다고 할 수 있지만 후천적인 경험에서 발행된 검은 감정에 대한 얘기를 다루지 않아 아쉬움이 있다.

 

결과적으로 작가가 하려고 하는 말은

무의식적으로 생각되어 일어나는 감정을 알아차리고 그 감정을 마주하는 게 중요하다라는 것을 이야기 했던 거 아닌가 싶다. 

 

비유가 너무 적절치 못했음에 이 책으로 하여금 감정의 해석이나 도움을 받고자 하거나 또는 공부를 하려고 한다면

비추천한다.


그나마 마음에 들었던 것은 아래 내용이었다.

 

사람은 공포로가득해진 순간 버팀목이 필요하다고 느낀다고 한다.

이럴때 조심해야할 것은 누군가에게 의지하는 것이 집착이 되어 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연애에서 중요한 것.)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