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서비스 기획] 서비스 기획자의 역량
서비스 기획의 3요소 : 비즈니스, UX, IT
서비스 기획자는 UI만 설계하는 사람도아니고 고객 분석만 하지도 않는다. 핵심 비즈니스를 IT 기술이 가능한 형태로 UX를 고려해서 만드는 것이 기획자다.
포스트잇을활용한 방법론을 쓰지 않는다 하여 회사 일에서 배울것이 없다고 결론을 내려서는 안 된다.
포스트잇은 쓰지 않더라도 충분히 다른 방식으로 IT 비즈니스에 대한 노하우와 UX에 대한 검증을 하고 있을 수 있다.
충분한 사고의 과정을 꼭 비주얼로 보여줄 필요는 없다. 다만 비주얼로 나타내는 것이 인지하기에 효과적이라 방법론이 각광받는 것 뿐이다.
서비스 기획에서 중요한 것
현장에서 서비스 기획을 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은 무엇일까?
서비스 기획은 UX를 분석하여 얻은 비즈니스 이슈를 해결하고 구현해내는 것이라고 했다.
즉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문제 해결' 이다
문제 해결책은 UI적인 것일 수도 있고, 프로세스에 관한 것일 수도 있고, 긴기술을 도입하는 것일 수도 있다.
방봅론 자체를 배우는 것보다 '해결책을 찾아가는 방법'을 아는 것이 진정한 서비스 기획 역량이다.
같은 맥락에서 지금 자신이 속하거나 속하고 싶은 조직에 대한 평가를 해야 한다.
이 회사의 서비스 기획부서는 어떤 관점에서 이슈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가...를 생각해야한다.
서비스 기획을 알아야 할 것들
- 비즈니스 전략과 서비스 기획 -
-- 차차 다시 추가해서 작성하기로 한다.
728x90
반응형
'기획 > 서비스기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비스기획] 마인드 맵을 이용한 시스템 기획법 (0) | 2024.02.22 |
---|---|
도메인 지식이란 (0) | 2024.02.21 |
[서비스 기획] 프로젝트 정의와 방법론 (0) | 2023.09.30 |
PM 종류 (0) | 2023.05.31 |
[서비스 기획] 서비스 기획자란? / 서비스 기획자 와 전략/마케팅 기획자의 차이 (0) | 2023.04.26 |